차문화 :: 힙하게 즐기는 MZ세대의 새 힐링법
최근 MZ세대들이 ‘다도(茶道)’에 빠졌습니다. 차(茶)가 MZ세대와 만나면서 ‘힙한 놀이’가 되고 있습니다.
예부터 왕실이나 귀족이 즐긴 값비싼 사치품, 승려나 선비가 몸과 마음을 닦는 수련 도구로 써온 차가 웰빙 음료로 주목받으면서 캐주얼하게 변신하고 있는 것입니다.
과거 다도 체험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전통문화체험 중 하나로 여겨졌지만 MZ세대들에게 ‘힐링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MZ세대와 차문화
지난 13일 진행된 ‘경복궁 생과방 프로그램’이 온라인 예약 3분 만에 매진됐습니다.
경복궁 생과방 프로그램은 실제 임금이 즐겼던 궁중의 약과와 병과를 직접 맛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들은 경복궁의 아름다운 경치를 바라보며 차를 마시는 것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분위기가 한적하고 한옥에서 다과를 먹는다는 것이 인상 깊었다”라는 호평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다도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여행업계도 ‘다도 명상 체험 패키지’ 상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차 브랜드도 다도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오설록은 수년 째 ‘프리미엄 티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설록 관계자는 “최근 2030세대의 고객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다”며 “젊은 분들이 티 클래스를 이용한 후 만족도가 높아 부모님을 모시고 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라고 소개했습니다.
지난 21일 서울에서 처음 열린 ‘2022 국제 차·공예 박람회’ 현장에도 생각보다 많은 MZ세대들이 방문해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박람회 관계자는 “과거에는 MZ세대들이 커피에 관심이 많았다면 이제는 차로 관심사가 옮겨지고 있다”며 “다도 체험을 진행하는 카페들도 등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차를 즐기는 차문화의 여러가지 방법
티 테이스팅 코스 (티마카세)
마치 코스 요리처럼 다양한 차를 서비스하는 ‘티코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긴 바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티소믈리에가 눈앞에서 차를 내려주며 차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과자류나 간단한 음식을 곁들입니다.
셰프가 일정 가격 내에서 요리를 꾸려내는 ‘맡김 차림’처럼 차에 어울리는 요리를 내는 곳도 생기면서 ‘티오마카세’로도 불리며, 3~5가지 코스는 1~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인천 앞바다를 고스란히 품은 구읍뱃터 앞 ‘차덕분’은 드넓은 영정도 앞 바다를 바라보며 차 한 잔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이곳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차덕분 내 숨은 다실, ‘무언’이 있기 때문인데요.
무언은 4가지 코스의 티 오마카세를 즐길 수 있는 별도 공간으로 근사한 코스 요리처럼 세세하고 세밀한 차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차뿐만 아니라, 보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화과자, 수제 양갱 등 다양한 다과 메뉴로 구성되어 파노라마 오션 뷰와 함께 잊지 못할 시간을 선사합니다.
위치: 인천 중구 은하수로 12 뱃터프라자 8층 802호
서울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창신동 시대 여관 골목에 자리한 ‘차차 티 클럽’은 설국 백차, 화양연화 홍차, 흑백영화 흑차와 백차, 호우시절 보이숙차 등 다소 낯선 이름의 차 메뉴들로 구성된 다도 카페입니다.
이미 정식 오픈 전 열린 팝업 스토어로 차차 티 클럽만의 매력을 입증하기도 했는데요.
고즈넉한 한옥 인테리어와 함께 다도 문화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누구나 다도의 매력에 쉽게 녹아들기 충분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집에서도 쉽게 다도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다도 도구와 차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종로46가길 13
종로와 용산에서 다도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무심헌’은 우수한 품질의 운남고수차를 생산하는 티 브랜드입니다.
생산 시기부터 산지, 시즌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구분되는 보이차를 비롯 홍차, 백차 등 무수한 차의 세계를 만날 수 있는 곳으로,
미리 예약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숍마스터와 함께 다도 요령을 직접 체험하고 배워볼 수 있는 티 테이스팅 세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레벨 1과 좀 더 세부적인 다도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레벨 2로 나뉘어 원하는 대로 선택 가능합니다.
위치: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44길 10 1층
애프터눈 티세트
특급호텔의 미식 트렌드로 자리 잡은 애프터눈 티 세트. 3단 트레이에 담겨 나오는 아기자기하고 예쁜 모양의 다채로운 티 푸드가 인기 비결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에프터눈티’는 약 5.4만개의 게시물에 태그되어 있으며, ‘#에프터눈티세트’는 약 2.8만개의 게시물에 태그되어 있습니다.
3단, 4단으로 예쁘게 꾸며진 빵들과 마카롱들은 사실 2인이 먹기에는 과한 감이 있을 뿐 아니라 디저트로 치부할 만한 값도 아니지만,
엔틱한 카페 인테리어 혹은 탁 트인 호텔 전경을 바탕으로 한 디저트 플레이팅은 인스타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합니다.
합리성과 저렴한 가격보다 카페의 분위기와 인스타그램에 어울리는 감성을 찾는 MZ소비자들에게 ‘에프터눈티’는 매력적으로 다가왔으며,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차모임
캐주얼한 차모임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모임은 대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일상에서 차를 즐기며 함께 이야기를 하는 모임으로 차를 즐기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커뮤니티입니다.
로지켓이 추천하는 콘텐츠
원소주 :: 힙한 전통주, 원소주
벨리곰 :: 석촌호수에 나타난 거대곰
띠부씰 :: 제2의 포켓몬빵이 될 수 있을까?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
핑백: 패션 X세대 :: MZ세대 사로잡은 브랜드 - 로지켓
핑백: 랜덤깡 :: 랜덤뽑기 열풍 - 로지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