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필먼트 스타트업, 네이버가 점찍은 풀필먼트

풀필먼트 스타트업, 네이버가 점찍은 풀필먼트

스타트업, 두핸즈, 품고, 물류, 유통, 물류스타트업, 로지켓

 

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풀필먼트(Fulfillment)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풀필먼트는 판매자 대신 주문을 관리하고 제품을 배송하는 업체들과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네이버가 점찍은 스타트업

네이버가 점찍은 풀필먼트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바로 2015년 풀필먼트 서비스 ‘품고’를 선보인 두핸즈입니다.
네이버 D2SF는 2020년 63억원 규모 시리즈A 투자를 진행했고, 2021년에도 IMM인베스트먼트 및 산업은행과 216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했습니다.

두핸즈가 선보인 품고는 고객사 재고·배송 관리 대행 서비스를 합니다.
제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합니다. 배송 이후 발생하는 반품·교환, 고객응대(CS) 이슈도 품고가 관리합니다.
고객사는 제품 생산과 판매만 집중하는 구조입니다.

스타트업, 두핸즈, 품고, 물류, 유통, 물류스타트업, 로지켓

 

품고가 가장 공들이는 과정은 ‘배송’입니다.
홈페이지에서도 배송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24시 주문 마감, 새벽 출고’로 꾸며진 메인 화면은 마치 퀵커머스 업체를 보는 듯 합니다.
품고는 지난해 10월부터 24시 마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는 주말 출고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품고는 4주간 주말 출고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테스트 기간 동안 고객사 익일배송률이 평균 4.9%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품고는 직접 배송하지 않습니다.
배송 과정에 공들이고 있지만, 품고 역할은 출고까지입니다.
배송은 협업 택배사(CJ대한통운, 한진택배)가 진행합니다. 새벽 배송, 주말 배송을 위해 택배사들과 별도 계약을 맺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것 입니다.

고객사 입장에선 반길 일이지만, 품고 운영사 두핸즈의 비용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택배사와 새벽 배송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추가 비용을 지불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맥락은 조금 다르지만 대기업 GS리테일이 비용 부담을 이유로 ‘새벽배송’ 시장에서 철수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출혈을 감수한 고객사 확보 전략으로 보입니다.

 

 

두핸즈 ‘품고’, 바로고와 빠른배송 서비스 MOU

품고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또 한번의 배송 경쟁력 제고를 노리고 있습니다.
지난 25일 바로고와 맺은 업무협약(MOU)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핸즈가 그리는 배송 최종 목표는 ‘당일 배송’이라는 점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핸즈와 바로고는 두핸즈의 품고를 풀필먼트 노하우와 라스트마일 솔루션을 결합해 기존 배송차량은 물론 퀵 배송 도입 등 이륜차까지 서비스 범위를 넓히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당일배송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IT와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배송·재고 관리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고객사의 배송 경쟁력 향상에도 적극 기여할 예정입니다.

두핸즈는 풀필먼트 서비스 ‘품고’를 통해 이커머스 브랜드사의 성장 단계에 따른 맞춤형 물류를 제공하는 풀필먼트 테크 기업입니다.
최근 품고는 ‘주말출고’, ‘24시 마감’ 서비스를 론칭하며 빠른배송 경쟁력 강화와 NFA(Naver Fulfillment Aliance) 생태계 구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바로고는 이륜 배달대행으로 시작해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이륜차 배달을 넘어 사륜차 배송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MFC와 화물자동차운송 사업 등을 진행하며 초연결 플랫폼으로서의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품고 박찬재 대표는 “품고와 바로고는 소비자 니즈에 맞춘 빠른 배송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 바로고와 탄탄한 배송 인프라를 공동 구축하여 고객사의 매출 성장을 이끌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로지켓이 추천하는 콘텐츠

 

 

스타트업, 두핸즈, 품고, 물류, 유통, 물류스타트업, 로지켓

?물류대행 비교 견적은 로지켓에서?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

풀필먼트 스타트업, 네이버가 점찍은 풀필먼트”의 2개의 생각

  1. 핑백: 마켓사이공, 한국과 베트남을 잇는 유통 스타트업 - 로지켓

  2. 핑백: 키즈, 육아 스타트업의 떠오르는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세요. - 로지켓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