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실룩, Z세대의 패션 트렌드는? by 스타일쉐어
스타일쉐어가 Z세대(1996~2005년생)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한 올 상반기 패션 트렌드를 8일 발표했습니다.
Z세대 고객에게 인기였던 스타일 키워드는 ‘독서실룩’입니다.
독서실룩은 공부를 하다가 바로 외출을 할 수 있을 만큼 꾸민 듯 안 꾸민 듯 편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뜻합니다.
패션에서도 실용성을 추구하는 Z세대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용어로, ‘원마일웨어’와 비슷하면서도 조금 더 스쿨룩에 가까운 것이 특징입니다.
Z세대가 가장 많이 구매한 의류는 캐주얼한 독서실룩을 연출하기 좋은 기본 아이템이 차지했습니다.
7월 1주 기준으로 독서실룩 해시태그를 단 스타일 후기는 3천 개를 돌파했습니다.
인기 브랜드 순위에서도 캐주얼이 우세한 가운데, △크록스, △지프, △예일, △와릿이즌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예일의 경우 작년 4분기 대비 올 1분기 거래액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 밖에 나이키는 올해 상반기 Z세대 최고 인기 브랜드로 꼽히며 작년에 이어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슈즈는 ‘편안함’이 핵심 키워드로 꼽혔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크록스 샌들는 많은 Z세대의 선택을 받으며 올해 1분기 거래액이 전 분기와 비교해 2배 이상 신장했습니다.
또한 우포스 조리, 엄브로 토피 등 편안한 착화감을 강조한 여름 샌들이 상위권 전체를 점령했습니다.
뷰티 카테고리는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에 따라 스킨케어에서 색조로 흐름이 전환됐습니다.
상반기 스타일쉐어 판매량 기준 10위 권에 든 뷰티 상품 중 7개가 색조 아이템으로, 그중에서도 ‘비건’ 키워드를 강조하는 추세입니다.
27일 화장품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초 비건인증기관인 한국비건인증원에서 인증한 비건 제품은 2018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누적 2500여개입니다. 이중 40%, 1000개 가량이 화장품입니다.
또 다른 비건 인증기관인 비건표준인증원의 경우 2020년 하반기 인증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500여개의 비건 화장품을 인증했습니다.
비건인증기관 관계자는 “지난해 인증 제품은 전년대비 두 세 배에 달했다”며 “비건 인증 신청이 식품에 국한되지 않고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품목에서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스타일쉐어에서만 볼 수 있는 Z세대만의 이색 키워드도 눈에 띕니다.
상반기 인기 키워드로 ‘졸업사진 컨셉’, ‘증명사진 메이크업’ 등 Z세대 관심사가 반영된 키워드들이 검색어 상위에 오른 가운데, ‘졸업사진’ 관련 검색량은 무려 114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증명사진 메이크업’ 팁을 알려주는 스타일 후기는 4만 개를 돌파하는 등 또래 관심사를 반영한 독특한 트렌드들이 커뮤니티 내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스타일쉐어 관계자는 “상반기 ‘스쉐롭게’ 브랜드 캠페인 직후 일주일간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0% 상승하고 신규 가입자 수가 32% 증가하는 등 더 많은 고객과 함께 호흡할 기회를 만들어냈다”면서, “올 하반기에도 스타일쉐어만의 커뮤니티 적 특색을 강화해나가며 Z세대를 가장 잘 아는 차별화된 패션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로지켓에서 물류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류 소식이 궁금하다면 로지켓을 구독해주세요
무신사입점, 알아야할 필수 조건들! 명목수수료, 실질수수료 보세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브랜드도 아닌, 합리적인 가격에 적절한…
지그재그입점 시 알아야할 여러가지 조건들! (feat. 자사몰) 여성 쇼핑몰을 하나로 모아주는 여성 쇼핑 전문…
액티브시니어, 소비시장을 이끌어가는 노인세대! 한국은 현재 100명 중 14명이 고령인구인 ‘고령사회’입니다. 베이비붐 세대(1955년~1963년에 태어난…